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교육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교육을 도입해도 실무에 바로 적용되지 않거나, 단발성 교육에 그치지 않을까 걱정되시죠. 한국투자증권은 체계적인 AI 기업교육으로 300개 이상의 업무 개선 솔루션을 개발했고, 그중 50% 이상이 실제 현업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한국투자증권 채용교육팀 김용직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들려드립니다. 어떻게 AI 교육으로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교육을 문화로 정착시켰는지 그 비결을 확인해 보세요.
💌 오늘의 HRD레터 세 줄 요약
한국투자증권은 팀스파르타와 함께 4년동안 체계적인 AI 교육을 진행했어요.
1시간 걸리던 작업이 10분으로 줄어드는 등 업무 생산성이 향상됐어요. 특히 참가자 특성에 맞춘 맞춤형 커리큘럼 덕분에 교육 효과가 높았어요.
AI 교육 도입이 막막하다면? 팀스파르타와 같은 전문 기업과 함께 고민하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Q. 현재 한국투자증권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채용교육부 김용직 팀장입니다. 저는 교육팀을 맡아 전사 교육 기획과 진행을 담당하고 있어요.
Q. 팀스파르타와는 어떤 교육을 진행해 오셨나요?
팀스파르타와는 2022년 임원 파이썬 교육을 시작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후 부트캠프, 신입사원 교육, 임원 AI 특강까지 점차 교육 범위를 넓혀가며 다양한 직군과 직급을 아우르는 맞춤형 교육을 진행해 왔어요.
약 4년간 교육을 함께하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드는 데 집중했고, 많은 직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효과를 경험했어요. 특히 부트캠프에서는 실무 개선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결과물들이 300개 이상 개발되었고, 이 중 50% 이상이 현업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Q. 구체적인 실무 개선 프로젝트 사례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인사부에서 대학 담당자에게 채용 공고 메일을 보내는 업무가 있었는데요. 메일을 보내는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어요. 1시간 걸리던 작업이 10분으로 줄어들었죠.
처음에는 한정된 직무에서만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같은 직무여도 하는 업무가 달라서 다양한 결과물이 나왔어요. 자동화 프로젝트로 반복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오류도 줄어들었죠. 무엇보다 저희 직원들이 업무를 하면서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Q.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육을 설계한 비결이 있을까요?
교육 대상자의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설계 했어요. 또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참가자들의 기본 역량을 파악하고,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심화반과 기초반으로 나누어 수준별 맞춤 교육을 진행했어요. 하위 그룹은 소수 정예로 집중 케어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했더니 모든 직원이 실무와 관련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내실 수 있었습니다.
부장급 임원분들도 교육에 참석하셨는데, 컴퓨터에 대한 숙련도와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으심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을 내셨다는 것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이 과정에서 팀스파르타 튜터들의 도움이 컸고요.
실무 개선을 위한 부트캠프를 진행할 때는 3주 동안 강남역 근처 강의장을 대여해 교육장으로 출퇴근하도록 했어요. 몰입도 높은 환경 덕분에 전 직원이 결과물을 완성했고, 기대 이상으로 교육 만족도도 높았어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실무 개선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죠.
Q. 팀스파르타와의 협업 과정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이 있다면요?
DX 부트캠프 5회차를 진행하면서 약 5개월간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했던 시간이 기억에 남아요. 팀스파르타의 튜터와 운영진이 항상 솔선수범하여 교육을 준비하고, 저희의 요구를 바로 캐치해 행동으로 옮기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또한 매 교육이 끝날 때마다 당일 리뷰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다음 진도를 포기하고 이전 내용을 복습하는 등의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 교육 효과를 높였죠. 기존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잡음 없이 교육이 잘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팀스파르타의 튜터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였어요. 튜터들이 프로젝트를 마치 자기 일처럼 밀착 관리해 주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어요.
Q. AI 교육을 고민하는 HRD 담당자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처음에는 막막할 수 있어요. 임원분들이 "AI가 핫하다는데 교육을 해보자."라고 하실 때, 팀스파르타 같은 전문 기업을 컨택하는 것이 좋아요. 담당자가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받은 미션을 전문 업체에 전달하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거든요.
팀스파르타에 교육 배경부터 교육 대상(신입사원, 임직원 등)까지 상황을 공유하면, 다양한 AI 교육 경험을 토대로 커리큘럼과 솔루션을 제시해 줄 거예요. 결국 잘하는 교육 업체와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오늘의 인터뷰 어떠셨나요? 교육은 지식 전달을 넘어 실제 업무 효율화로 이어질 때 진정한 가치를 발휘합니다.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은 고객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전환 교육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이루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팀스파르타와 함께 교육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